Analog Transmission
시작하면서..
지난 시간은 디지털 신호를 그대로 보내는 유선통신에서 사용되는 기법을 배웠다.
오늘 이야기 할 부분은 송신기에서 수신기로 보낼 때 아날로그 시그널로 보내는 상황을 보시면 됩니다.
사실 우리가 만드는 데이터는 대부분 디지털인데 디지털을 아날로그로 바꾸는 것을 modulelation이라고 합니다.
아날로그를 아날로그로 바꾸는 것도 modulation이라고 합니다.
- Multiplexing
- 아날로그 신호를 동시에 보낼 수 있는데 품질이 떨어지지 않고 어떻게 되는지 공부할 예정입니다.
- Digital to Analog : 일반적인 이동통신의 예시
- Analog to Analog : 라디오 예시
Digital Data to Analog Signal
(Digital to Analog Modulation)
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것은 디지털 데이터의 정보를 기반
으로 아날로그 신호의 특성 중 하나를 변경하는 프로세스
입니다. (changing one of the characteristics of an analog signal based on the information in digital data)
-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로 변환 (Digital data to analog conversion)
대부분의 아날로그 통신은 sin wave
를 기반으로 작동하는데 순수한 sin wave
에 약간의 변형을 시켜서 그걸 수신기가 읽어서 디지털 신호로 확인합니다.
그러한 약간의 변화를 가지는 것은 Modulation
이라고 부릅니다.
사인 웨이브를 특징시킬 수 있는 세가지 요소
- Amplitude(진폭)
- phase (위상) : 사이클의 분율을 나타내는 각도와 같은 양
이해가 안 가서 그림 가져옴.
- frequency(빈도)
이 3가지 요소를 shift keying을 하는 것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.
즉 amplitude를 이용해서 0과 1을 구분, frequency를 통해서 0과 1을 구분 phase로 0과 1을 구분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.
- 주파수는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군용 우주 통신은 주로 FSK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.
- 단점:
bandwidth
가 많이 필요하다.
- 단점:
- ASK, PSK도 현재 5G 시스템에 다 사용되고 있고, 3G 시스템부터 두개를 합쳐서 주로 사용되었다.
- 두개를 같이 합쳐서 사용하는 것을 QAM이라고 부르게 됩니다.
Bit Rate Baud Rate
Bit Rate
- 물리계층이 1초에 몇 비트를 보낼 수 있는가 : Data rate 또는 bit rate
- Data rate는 물리 계층에서도 링크 계층에서도 네트워크 계층, 어플리케이션 계층에서도 모두 정의할 수 있습니다.
- 물리 계층입장에서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내려오는 게 SDU(service해야되는 데이터) 가 됩니다.
- 반면에 Link layer입장에서는 Network layer에서 만들어진 packet이 data가 되는 것 입니다.
- 즉 각 계층을 내려올 때마다 추가적인 데이터가 붙게 되는데 그것들을 다 포함해서 data라고 부르게 됩니다.
- 즉 여기서 말하고 싶은건 physical Layer에서 data rate는 어플리케이션이 1초에 몇개를 주고 받는지가 아니라 위에서 말한 추가적인 데이터가 모두 붙은 data의 rate를 말하는 것 입니다.
- 따라서 Data rate는 physical layer의 관점에서 0과 1을 1초에 몇번 보낼 수 있느냐를 말하는 것 입니다.
Baud Rates
- 하나의 signal elements에 여러 bit를 담을 수 있다.
- 만약 2비트를 담게되면 4개의 레벨을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.
- 만약 10비트를 한번에 담고 싶다면 2의 10승 즉 1024개를 구분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.
- 실제로 요즘에 사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.
하나의 signal elements당 담는 비트수 = bit rate /baud rate
입니다.
예제 1
만약 아날로그 시그널이 signal elements당 4비트를 담을 수 있다면, 1000개의 signal elements가 1초에 보내진다면 bit rate를 구하라 :
A. 4000bit ⇒ data rate : 4kbps
예제 2
아날로그 시그널의 bit rate는 8000bps(8kbps)이고 baud rate가 1000인 경우 몇 개의 데이터를 시그널에 담을 수 있는가? 그리고 몇 개의 레벨을 감지해야 하는가?
A. 8개, 2^8 = 256 level
Bandwidth and Carrier signal
- required
bandwidth
란 data rate에 따라서 bandwidth가 결정되는 게 아니라, 시그널이 차지하는 frequency 와 관련된 baud rate와 연관되어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-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시그널로 바꿀 때 0과 1로 바꾸는게 가장 간단하다.
Carrier signal
-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꿀 때 사용되는 sin wave 를 carrier Signal이라고 부릅니다.
- Carrier signal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목적도 있지만,
- 만약 phage는 0과 1로 표현할지라도 kt, sk 등 각각 배정받은 대역을 써야하는데, 옮겨 가려면, baseband 신호가 있다면 (해당되는 주파수 sin2pi ft)를 곱하면 됩니다.
→ baseband transmition 같은 경우 주파수가 변하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.
-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modulelation이라고 부릅니다.
- 즉
sin wave
를 0과 1로 변환 시켜주는 것 뿐만 아니라, 대역폭을 올려주는 것까지 합쳐서modulation
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.
당연히 receiving device는 해당되는 주파수의 데이터를 받습니다.( kt는 kt로, skt면 skt로..)
즉 그래서 Carrier signal은 해당되는 사업자 주파수에 해당하는 sin wave라고 볼 수 있습니다.
또는 사업자의 주파수 대역이 아니라 다루기 편리한 주파수에 대한 sin wave라고 보면 됩니다.
1. Amplitude Shift Keying
각각의 sin wave를 변환시켜서 3가지로 분류를 했는데 그 준 amplitute를 변화시키는 것이 ASK입니다.
가장 심플하게 생각해보면 1이면 그냥 sin wave를 보내고, 0일 때만 아무것도 안 보내는 방법입니다.
Binary ASK (BASK
)
이 방법은 frequency와 phase는 동일합니다.
때때론 이걸 OOK
라고도 부릅니다. (Binary amplitude shift keying or on-off keying (OOK))
OOK
는 반드시BASK
라고 볼 수는 있는데
BASK
는 항상OOK
라고 하긴 어렵다.- 왜냐면 non-Zero 값을 Amplitude 2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.
- 현재 예시는 하나의 시그널 엘리먼트에 한 비트 만을 담고 가지만, 만약 레벨을 4가지를 사용한다면 하나의
signal elements
에2bit
를 실을 수 있습니다.
이것을 구현하는 방법은 두개의 시그널을 곱해주면 자연스럽게 OOK(BASK) 신호가 나오게 됩니다.
예시
하나의 데이터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bandwidth가 50khz였다고 한다면, 50khz하나만 있으면 되냐? 그렇지 않다.
일반적인 데이터 통신은 full-duplex링크
이다.
full-duplex
같은 경우 하나는 기지국에서 단말에게 오는 것, 하나는 단말이 기지국으로 보내는 것 이렇게 두가지가 필요합니다.
이것은 때로 FDD라고 부릅니다.
따라서 full-duplex ASK
라고 한다면, 하나의 Ask 신호를 표현하고자 하는 bandwidth뿐만 아니라 하나가 더 필요하다.
2. Frequency Shift Keying
이것은 주파수로써 0과 1을 표현하는 것 입니다.
즉 1이라면 f1 0이라면 f2의 주파수를 사용하겠다라는 의미입니다.
- peak amplitude and phase는 모든 signal element가 일정합니다.
Binary FSK (BFSK)
- 여기서 1은 조금 더 높은 주파수로 0은 더 낮은 주파수로 표현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.
구현
전압에 따라서 다른 주파수 신호를 만드는 voltage-controlled oscillator (VCO)
를 사용해서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자연스럽게 해당 도구를 지나가면 디지털 값에 따라서 다른 신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.
다만, 주파수가 바뀔 때 주파수가 꺾여서 또 다른 주파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.
- 그것을 보정을 해줬느냐 안 해줬느냐로 나뉩니다.
Noncoherent BFSK
(discontinuity in the phase)한 신호 요소가 끝나고 다음 신호 요소가 시작될 때의 위상 불연속성
Coherent BFSK
(continuous phase) 두 신호 요소의 경계를 통과하는 연속 위상
구현이 쉽고 단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, FSK는 각 level 별로 다른 주파수가 필요하기 때문에, 더 넓은 주파수 대역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즉 FSK는 1비트를 표현하기 위해 2개의 주파수가 필요한 것 입니다. ⇒ bandwidth가 커진다.
Multilevel FSK (MFSK)
BASK
에서 Amplitude
(진폭)를 가지고 두개의 비트를 구분한다 즉 4개의 레벨을 구분하고 있다라고 한다면 여전히 주파수는 하나입니다.
반면에 FSK
를 가지고 2비트를 표현하고자 하면 4가지의 구분이 필요해서 주파수가 4개가 필요합니다.
따라서 MFSK
는 주파수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문제가 있습니다.
현재로써는 가장 중요한 통신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. (군용 통신, 인공위성 등)
3. phase shift keying (PSK)
- 페이지에다 싣고 가는 것 입니다.
- sin wave에서 phase가 0인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의 sin wave가 만들어집니다.
- 반면에 phase가 pi/2라면 다음 과 같이 코사인 그래프가 나오게 됩니다.
- Time delay 를 사용해서 쉽게 만들어 낼 수 있고 받는 측에서도 detection 기법을 사용해서 구별해 낼 수 있습니다.
- 사실 PSK가 가장 복잡도가 높은데 ASK보다 FSK 보다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고
- 최근에는
ASK
와PSK
를 합쳐서 많이 사용합니다. (3G 부터)- 이 두개를 합쳐서 QAM이라고 부릅니다.
Binary PSK (BPSK
)
단순히 두개의 signal elements
를 가지는 경우 하나는 0도에 phase를 사용하고 하나는 180도의 phase를 사용합니다.
- Binary PSK 는 Binary ASK만큼 구현이 쉽고 단순합니다.
PSK
는ASK
보다 노이즈에 더 강합니다.
- 반사가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phage는 송신기 대비 수신기에서는 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.
- 얼마가 변했는지 어떻게 아느냐?
- 항상 데이터 시그널을 보낼 때 ref 시그널을 같이 보냅니다.
- 프로토콜적으로 미리 정해진 값을 보내는 것이어서 송신기에서 수신기까지 오는데 얼마만큼 위상이 바뀌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.
- 다시 역으로 page shifting을 보정해서 복원하는 방법입니다.
PSK
는 하드웨어가 조금 더 복잡해 질 수도 있습니다.
- Bandwidth : Bainary ASK와 Bandwidth는 동일하고, BFSK보다는 당연히 더 적다.
구현
음수면 곱하면 위상을 틀어버린다는 의미와 같아서 구현이 쉽다.
여기선 1은 +5 0을 -5로 해서 쉽게 구현이 됩니다.
Quadrature PSK (QPSK
)
하나의 signal element에 2개의 bit를 실는다.
따라서 4개의 phage를 구분해내야만 합니다.
BPSK
와 QPSK
는 error Rate 측면에서 동일합니다.
그래서 QPSK
를 안 쓰고 BPSK
를 쓸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.
그래서 가장 낮은 단위를 QPSK
라고 보기도 합니다.
QPSK 구현
- sin과 cos 간의 간섭이 없고 0과 pi/2 뿐 아니라, 3pi/2 ,pi 이렇게 4개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.
- 하나는 cos 축으로 하나는 sin축으로 보내는 것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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